닫기
닫기

국가재정, 재정정책, 조세, 국민복지, 지역개발 및
여타 공공부문정책을 연구하는

한국재정정책학회

The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Policy

home

한국재정정책학회 24대 회장 취임 인사말씀

한국재정정책학회 회장

한국재정정책학회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제24대 한국재정정책학회 회장을 맡게 된 김상철입니다.
학문적 역량도, 학회를 이끌 리더십도 부족한 저에게 학회장이란
막중한 임무를 맡겨주신 회원님들께 감사드리며,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우리 학회는 1998년 창립 이후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조세, 재정, 복지 및 경제 전반에 걸친 명문 학회로 도약하였습니다. 학문적으로는 한국 재정학 연구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재정정책과 한국경제에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논의의 장을 마련해 왔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저출산과 고령화, 사회 양극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 청년실업, 비정형노동의 확대, 중산층의 몰락, 계층 갈등 심화 등의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형 경제성장’과 최근의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인한 확장적 재정정책으로 정부 부채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 대선과 관련하여 좌우를 막론하고 포퓰리즘 정책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경제위기의 발발 시 최종 위험을 부담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국가재정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올바른 경제 질서를 수립하고 재정 운영의 원칙 확립과 준수가 절실히 요망됩니다. 우리 학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한 때라고 느껴집니다.

저는 주어진 임기 동안 전임 회장님들께서 다져 놓은 업적 위에 작은 돌 하나를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의 역량을 강화하여 우리 사회의 현안에 적절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회원님들의 교류를 확대하고, 다양한 학계 인사들에게 문호를 개방하여 우리 학회가 학문적 진리를 추구하는 독보적인 연구집단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회장직을 수행하는데 모자라는 부분을 회원님들의 지도와 협조로 채워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2021년 3월 2일
한국재정정책학회 제24대 회장김상철

재정정책논집 최근 권호 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