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국가재정, 재정정책, 조세, 국민복지, 지역개발 및
여타 공공부문정책을 연구하는

한국재정정책학회

The Korean Association Of Public Policy

home

한국재정정책학회 27대 회장 취임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한국재정정책학회 제27대 회장 성효용입니다.

회원 여러분,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뜻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시고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저출생·고령화, 디지털 전환, 기후위기, 세계 공급망의 블록화 등 구조적 변화와 불안정한 부동산 시장, 과도한 가계부채 등 민생경제를 위협하는 요인들에 직면하여 그 어느 때보다도 조세·재정정책의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발전체제에 적합한 조세·재정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직면한 사회경제적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연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재정정책포럼』을 신설하여 사안별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세제와 재정을 중심으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공공기관의 정책을 평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또한 노동·복지·교육·환경·문화 등 사회정책을 비롯하여 금융과 재정정책의 합리적인 연계 방안을 주제로 재정정책포럼을 개최하여 조세·재정 분야의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대정부 정책 자문을 통해 한국사회의 발전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연구활동을 통해 신진학자를 발굴하고 학회 회원을 확충하며, 회원 간 학술교류 및 학제 간 연구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전임 회장님, 임원진 및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적인 노력으로 한국재정정책학회가 한국을 대표하는 학회로 발돋움하였습니다. 저는 한국재정정책학회 제27대 회장으로서 학회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3월 1일
한국재정정책학회 제27대 회장 성효용성효용

재정정책논집 최근 권호 보기
맨위로